살아 있는 네 생물의 조화로운 합력(The Coordination of the Four Living Creatures)!
에스겔 1장에 나오는 네 생물 형상의 의미를 통해서 하나님은 우리들에게 어떻게 서로 합력하여 주님의 몸된 교회를 이룰 수 있는가 하는 사항을 가르치고자 합니다.
그러나 성도간의 진정한 합력을 구하기 전에 이 네 생물로 부터, 우리가 먼저 주지해야할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로 이 네 생물의 특성이 하나로 된 것이 하나님의 특성이요, 교회의 모습이고 또 예수님의 모습이라고 할 것입니다. 에스겔에서 보여주는 네 생물은 순전히 하나님과 하나 되신 예수님을 예표하기 위한 비밀을 계시하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우리가 마태(사자, 왕 된 예수, 유대인을 대상으로), 마가(소, 종으로 오신 예수, 로마인), 누가(사람, 인자로 오신 예수, 헬라인), 요한(독수리, 하나님 되신 예수, 전 인류) 4복음서에서 각각의 복음서가 나타내는 것이 예수님의 외모를 이 네 생물의 특징을 사용해서 나타내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다른 방향으로 바라보고 있는 서로 절대로 하나 되거나 어울릴 수도 없는 다른 생물 즉, 사람, 사자, 그리고 소와 독수리의 특성이 바로 우리 피조물의 참 모습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모습으로 부터 우리는 절대로 서로 합력해서 스스로 선을 이룰 수 없다는 진실을 먼저 인정하는 겸손한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우리 피조물로서는 절대로 협력하여 교회를 이룰 수 없습니다.
둘째는 이 네 가지 각각의 고유한 특성은 전능하신 하나님의 깊은 것 까지 헤아리는 성령으로 묶여 있지 않는 한, 절대로 하나로 이루어질 수 없다는 진실입니다.
주를 사랑하는 자, 주 안에서 합력할 때만 아름다운성 예루살렘이 각자의 생물 안에 이루어질 것입니다. 우리 각 자는 영원한 부분으로 머물기 때문에 온전해 질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성령이 우리 안에 들어 와 성전을 구축할 때, 부분이 폐하고 비로소 온전함이 완성될 것입니다.
“우리가 부분적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예언하니 온전한 것이 올 때에는 부분적으로 하던 것이 폐하리라
(For we know in part and we prophesy in part, but when perfection comes, the imperfect disappears).”
<1 Corinthians 13: 9-10>
네 생물의 아름다운 합력은 오직 주님 안에 머물때만 가능합니다. 주님을 붙잡고, 주님에 의지하고, 주님과 함께 동거할 때에만 합력하여 선을 이룹니다
(Only in the cases, we abide in the God, rely on God, dwell in God and express God, we can coordinate together in God).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And we know that in all things God works for the good of those who love him, who have been called according to his purpose).”
<Romans 8: 28-29>
♡ 안응 곽계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