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yle

종교와 도덕에 대한 니이체가 가졌던 도전적 자세! -2

(2) (인간은 살고, 신은 죽어야 한다!)

고정된 신이 신이 아니고, 고정된 도덕이 더 이상 도덕이 아닌것처럼 고정된 언어도 언어가 아니고 또, 고정된 사랑은 사랑이 아니다. 고정되어 못 박은 모든 것은 이미 더 이상 존재의미를 상실하는 것은 그 속에 생명이 없는 죽은 존재기 때문이다.

​오늘을 사는 모든 사람들은 무언가를 못 박고 싶어한다. 못 박은 십자가를 섬기는 종교와 못 박은 사회 통념인 율법을 우상으로 섬기고 산다. 어디 그뿐인가? 사랑도 못박힌 단조로운 박제된 사랑을 구가하고자 목숨을 걸고 있다.

​생명이 부여되지 않은 신도, 도덕도 언에도 사랑도 더 이상의 존재가치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무지한 인간들은 편리하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스스로 무지한 존재로 자청하며 열심히 달리고 있다.

​이것은 스스로 눈을 기리고 입을 다물고 생각을 놓기로 작정하고 사는 격이다. 다양성을 인정하고자 하지 않는 모든 행위야말로 생명에 반하는 우상 숭배 무리들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겠다.

​못 박힌 신, 박제된 현대사회의 신, 생명이 없는 신을 우리는 우상이라고 하고 생명을 떠난 신을 향하여 니이체는 “신은 죽었다”고 부르짖었고, 죽은 못박힌 신을 섬기느니 차라리 생명을 가진 신, ‘인간의 참 모습(초인)’을 회복하는 것을 주장한 것 아니겠는가?

​”신이 죽었다”는 의미는 죽은 신을 추구하지말고 생명의 신을 찾고자하는 치열한 몸부림으로부터 나온 것이니 얼마나 니이체가 위대한 철학자인 것을 보여줬다 하겠다.

​가장 인간다울 때, 가장 자연스러운 것이고 또한 가장 초인의 살아 있는 신의 모습이다. 복잡한 현대사회를 살다보면 기본을 망각하고 분답하게 생활을 영위하기 마련이고 이로인해서 근본을 왜곡한 채 생명 없는 삶을 살 수 밖에 선택이 없다.

​영혼을 잃어버린 좀비의 삶을 거부하고 인간이기를 고뇌하는 가운데 순간을 산다 하드라도 새 생명을 창조하는 진실한 순간을 살아야겠다.

​인간은 살고 신은 죽어야 한다.

♡도천 곽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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