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벌아, 근로자들아, 너희들 언제 철 좀 들래?
대한민국의 빼어난(?) 10 가지를 뽑아서 미국 CNN이 방영했다고 한다.
내용을 보면, 칭찬인지? 까는 건지? 도무지 햇갈리게 한다. 어쨌든지 간에 다른 나라와 극단적으로 차별화 되는 것은 개성 시대인 21C를 맞이해서, 그렇게 우려를 하지 않아도 좋을 것 같다.
사실 우리 대한민국이 세계 속에 자리잡기 까지 얼마나 많은 수모와 업신여김을 받고 견디어 왔는가? 이는 아마도 외교관으로 봉직했던 옛 선배 공직자들과 지금 봉직하는 외교관들의 모습을 비교하면, 그 해답을 금세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필자도 그 시절 불란서에서 공부를 한지라, 그때와 지금의 대한민국의 위상 변화는 이루 설명할 수 없으리 만큼 눈물나게 상승했음을 부인할 수 없다.
당시에 세계에 내노라 할 수 있는 상품은 전무했다. 그나마 포항제철이 상승세를 타면서 불란서의 노후한 철강 시장을 강타할 때였다. 한국이 중국의 속국 아니면, 일본의 속국 정도로 여길 때이니, 다른 상품은 두말 할 의미도 없을 때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행히 한국은 제벌들의 노력으로 대만을 따돌리고 세계적인 상품을 하나 둘씩 만들기 시작했다. 어느사이엔가, 한국의 코트라(KOTRA)가 일본의 제트라(JETRA)를 압박하고 세계 시장에 선두를 잡기 시작했다.
그야말로 기적이 일어난 것이었다.
지금도 기적은 계속되어서 이제는 한류라는 신바람이 불어서 세계 문화를 선도하고자 한다. 꿈만 같은 일이지만, 문제는 이 신바람을 언제까지 지속하며 이어가느냐? 하는 데에 국민들이 온 관심을 가지고 애쓰야 하지 않을까?
10 가지 별종의 문화를 가진 대한민국의 앞날을 두 손 모아 기원해 본다.
재벌들아 이제 제발 정신들 차리고, 장대한 민족 비전을 가지고 살고, 근로자들아, 너희들도 이제 철 좀 들어서, 어리광 그만 피우고, 대한민국의 동력을 돌려야 같이 먹고 살 것 아닌가?
제발 너들 정신들 좀 차리레이. 애들 앞에 부끄럽지도 않는가? ㅎㅎㅎ
♡ 안응 곽계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