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yle

인생? 부족함이 답이다!

성경에서도 찾지 못하는 지극히 인간적이면서도 성경적인 내용을 접하네요. 그의 작품인 에밀 졸라에서 루소의 위대함을 발견합니다. 인생? 부족함이 답입니다. 부족함과 연약함이 당신을 애착하게 하고, 행복하게 하는 거랍니다. 늘 고뇌하고 고민들 하세요. 고뇌는 인생을 윤택하게 하는 보약 입니다. 

♡ 안응 곽계달 ♡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인간은 날 때부터 왕이거나, 영주이거나, 신하이거나, 부자가 아니다. 모든 사람은 벌거벗고 가난하게 태어나며, 삶의 비참함, 슬픔, 병듦, 곤란과 모든 종류의 고통을 겪게 마련이며, 종국에는 모두 죽게 된다…

인간을 사회적으로 만드는 것은 바로 이러한 인간의 연약함이며, 우리 마음을 인간애로 이끌고 가는 것은 우리들이 공유하는 비참함이다. 우리가 인간이 아니라면 우리는 전혀 인간에 대한 의무가 없을 것이다.

모든 애착은 부족함의 표시다. 우리 각자가 다른 사람을 전혀 필요로 하지 않는다면, 그들과 함께 어울리려는 생각은 거의 하지 않을 것이다. 이와 같이 우리의 연약함 자체에서 우리의 덧없는 행복이 생겨난다…

나는 아무것도 필요로 하지 않는 사람이 무엇을 사랑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지 않으며, 어떤 것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이 행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 장 자크 루소, <에밀> 중- 

– ‘함께 읽기’에서 인용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