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아니라 먼저 십자가를 자랑하라!
나를 드러내지 않고 숨긴다는 의미는 노를 젓기 위해서 물이 들어오는 때를 기다리는 의미도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험난한 세상을 살아나가기 위한 고육지책이라는 생각도 든다.
“모난 돌이 먼저 징을 맞는다”는 옛 속담도 있듯이 남이 잘 나가는 꼴을 참지 못하는 인간무리들의 횡포를 피하지 못하면 대낮에도 횡사하는 것이 인간시장의 논리가 아닌가?
가진 것이 없어도 무시당하지만 가진 것이 많아도 남으로부터 시샘을 받아서 가진 것들을 뺏기거나 사기 당하기가 십상인 것이다. 자신을 숨겨야 하는 또 다른 의미는 자신을 남에게서 보호해야하는 소극적인 의미 위에 자신을 완성시키기 위한 겸손과 절제라는 대의적인 의미가 있다.
인생을 사는 근본 의미가 무엇인가? 그것은 자아 완성에 있다. 쌓은 지식과 수많은 다양한 인생 경험과 질문을 통해서 스스로 자신을 완성시켜 나가는 것이 최고의 인생살이의 가치일 것이다.
그 마지막 생명 가치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오래 참고 인내하는 뚝심과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도전하는 용기도 있어야 한다. 이렇듯 한 인생이 올 되기 위해서는 남 탓이 아니라 먼저 내탓으로 돌려서 자아완성의 숙성하는 긴 시간을 견디어 지내야 할 것이다.
천상천하 유아독존의 그 날까지 묵묵히 자신만의 길을 가는 것이 인생 살아가는 지혜가 아니겠는가? ‘독립’, ‘자유’ 그리고 ‘책임’ 이 세 가지가 인생 살아가는 근본 요소다. 이를 완성하는 날까지 나를 숨기고 인내하는 겸손의 시간을 가져야할 것이다.
나를 자랑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 십자가를 자랑하는 완성한 내가 답이다.
♡도천 곽계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