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이 위대해야 하는 이유!
대부분 공감이 간다. 단 하나, 다른 관점이 있다면, 중국이 대륙의 기를 지닌 관계로, 우리 반도의 기 보다는 세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고, 그로인해 중국과는 기로 대항하지 말고 반도가 가진 특성인 다양성과 융통성을 포함하는 끼로 승부해야 한다는 주장을 가진 점이었다.
영국 기자는 대륙의 넓게 퍼진 형상으로 인해서 중국의 기는 한 곳으로 모여지지 않는 반면에 한국의 기는 산과 계곡 사이에 모이고 서로 부딪치면서 더욱 세어지기 때문이라는 탁월한 해석을 내어 놓았네요.
그런 의미에서 대한민국의 기는 세기도 하지만, 맑은 계곡에서 다져지고 정화 되면서 세계의 허파에 대한의 청명한 한류정신을 공급할 수 있다는 겁니다. 대한민국 만만세입니다.
필자는 아래에 영국 기자의 재치있는 관찰에 덧붙혀서 중국 어느 분이 대한민국을 객관적으로 평가한 내용을 발춰해 보았습니다.
―한국 기업은 혁신적이라고 생각하나.
“중국인 입장에서 봤을 때 한국은 고도의 혁신 경제다. K팝이 중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데, 이런 문화적 혁신은 아주 신선하게 다가오고 있다.
삼성이나 현대 같은 글로벌 기업도 우수한 제품을 만들어낸다. 중국인으로서 한국에 대해 좋은 감정과 존경심을 갖고 있다. 학자로서 분석할 때 한국에서는 많은 혁신이 일어나지만, 앞으로 발전 여지가 더 크다고 생각한다.
아시아 기업, 아시아 경제의 성장 모델은 비슷하다. 우리가 계속해서 미국·유럽과 같은 선진국 성공 모델을 배우고 있는데, 삼성 역시 미국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다.
삼성이 훌륭한 휴대폰을 만들고는 있지만, 운영 체제는 구글을 사용하지 않나. 한국이 자체적으로 얼마나 큰 혁신을 할지 (중국이) 앞으로 계속 주시할 것이다. 글로벌 경쟁력을 위해 (한국 기업은)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
ㅡ 리우징 베이징 창장 경영대학원 부총장 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