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al

하모, 니 뭐를 깨달았는데?

“이 늙은이가 30년전 참선하지 않았을 때는 산을 보면 곧 산이었다.선리를 조금 깨쳐 눈이 열리니,산을 보아도 산이 아니었다.
이제 불법의 도리를 완전히 깨닫고 나니,산은 그저 산이더라”
-청원 유신 선사-

​”송나라 때 靑原惟信 선사의 말이다…성철스님이 이것을 인용한 것. 처음은 온갖 것이 존재하는 분별상에서 보는 산이고..조금 수행하여 안목이 열리니 실체가 없는 허공성인 산이다. 다시 분별의식에서 깨어나보니 그 모습 그대로(산 인체로) 모든것이 아무런 실체가 없다.” -다선스님-

​ㅎ 산이 산이 아니다 하는 것이나 산은 산이다 하는 것이나 오십보 백보입니다. 책임 질 일도 안 질 일도 없는 상관 없는 사안이기 때문입니다. 수행의 깊이가 있든 없든, 상관 없는 사안이기도 합니다. 괜히 있는 것 같은 느낌만 조장하는 셈입니다.

​진리를 깨달았다고 특별히 진리에 무심한 시람과 무슨 차별을 이끌어낼 수 있을까요? 있기도 하고 또 없기도 하지 않을까요? 세상에 살고 있는 한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세상사 매사가 그렇고 그런 거니까요.

​단지, 특별하고파 하거나 일상의 지루함이나 익숙함으로부터 탈출하고자 하는 호기심 많은 사람들이 저지르는 하챦은 일탈에 지나지 않는 사안이겠지요.

​이유 없는 무덤 없다고 이야기 거리에 목말라하는 세상사람들의 가십으로 보는 것이 틀리지 않는 대답일겁니다. 소크라테스에게는 악처인 마누라의 잔소리를 피하는 순간만이 진리가 주는 안식처였을 겁니다.

♡도천 곽계달♡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